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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사,경제투자

신성통상 주가와 대주주 장내매수에 대하여

by 태붕이 202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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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태붕입니다. 

오늘은 대주주의 장내매수와, 현재 대주주 장내매수가 계속되고 있는 신성통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신성통상 " 

 

신성통상 로고

신성통상은 1968년 설립된 기업으로, 업력이 꽤나 긴 편에 속하는 코스피 상장사입니다. 

주문자 상표 부착(OEM) 방식의 기업체로 수출을 통하여 성장하였으며,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TOPTEN 브랜드로 하여금 위드 코로나 관련주로 묶여서 시세가 한 번 나온 종목이기도 합니다. 

상기의 브랜드들은 남성의류브랜드로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본 브랜드이기도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다수 회사, 약 13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기도 한 나름 크기가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현재 기관매수세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모습도 보입니다. 

2021.12.05 - [주식, 시사, 경제투자] -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에 대하여,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에 대하여,

" 금융시장의 투자 주체 " 한국 금융시장의 Player, 즉 투자 주체는 크게 3개로 나뉩니다. 바로 개인, 기관, 외국인 인데 한국 증시에서는 매일매일 누가 무슨 종목(증시)에서 얼마나 순매도, 순매수

bunge1.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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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가증권 상장사(코스피) 
  • 시가총액 5174억 
  • 시가총액 순위 348위 
  • 유통 주식량 143,708,390주
  • 현재 PER5 정도로 매우 저평가 상태의 기업

 


" 신성통상의 주가 " 

 

신성통상 월봉 차트

신성통상은 긴 조정기간 속에, COVID-19 사태일 때, 644원 최저점을 기록하다가

최근 시세가 나온후로 잠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644원 대비 3600원은 약 6배 정도의 차익이 생기지만, 

COVID-19 이전 유지했던 1400원 정도의 가격대라면 약 3배 내외의 차익이 생깁니다. 

 

하지만, COVID-19 이후 시세가 안 나온 종목을 찾는 게 어려울 정도로 

지금은 어느정도 프리미엄(리스크)을 부담하고 매매를 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매매를 판단하기에는 어느 정도 무리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물론, 2020년 전후로 거래량이 상당히 수반되며 상승을 했으니, 

지지대와 더불어서, 차익매물이 저부근에서 쏟아질 확률도 당연히 있습니다. 

 

  • 신성통상의 가격은 어느정도 프리미엄이 있다. 
  • 하지만 COVID-19 이후, 리스크 없이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이 거의 없다. 

 


" 신성통상의 공시 " 

 

신성통상의 공시

 

신성통상의 공시가 연달아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근데, 공시 내용이 정말 특이합니다. 

바로 " 대주주의 자사주 매입공시 " 내용이고, 그 공시가 연달아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한 번 보시죠, 

 

 

 

 

신성통상 공시내용

오늘 주식수를 12만주를 사들이며, 총 보유 비율을 73.52% 에서 73.60% 까지 늘리게 되었죠, 

이런 공시들이 계속해서 매거래일마다 연달아서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신성통상은 대주주 매수 공시를 계속해서 내고 있을까요? 그것도 장내매수로 말이죠 

내부자가 아닌 이상 정확하게 알 수는 없겠지만, 추측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주주 매수공시의 이유 "

 

대주주 매수공시는 크게 다섯 가지의 이유로 사료됩니다. 

특히나 신성통상의 경우, 자사주 매입도 포함되어 있지만, 후에 서술될 지배구조상 모회사의 

매수 공시도 다분히 나오는 편이죠, 

 

 

1. 경영권 안정을 위한 장내매수

소항목 그대로, 경영권을 안정시키기 위한 장내매수입니다.

특정한 사모펀드 또는 공격적 M&A를 방어하기 위해 장내매수를 단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경영권을 지켜내기 위한 최소한의 비율을 챙기고자 장내매수하는 경우입니다.

 

특히나, 자사주로 매입하여 우호적인 세력에게 공개매도를 하게 되면 

경영권을 지키는 강력한 수단이 됩니다.

 

 

2. M&A 

기업의 인수합병을 위한 장내매수입니다. 

A라는 기업이 B라는 기업을 인수하기 위하여 장내매수 또는 장외 블록딜을 통하여 

매수하는 경우 이 또한 대주주 매수건으로 공시가 나오게 되면서, 주가의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3. 지주회사 요건 충족을 위한 공개(장내) 매수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을 단행한 기업에서 보통 취하는 형태인데, 신성통상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만,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인적분할을 통해서 A회사에서 B라는 회사가 튀어나왔다면, 

지주회사의 형태를 취하기 위하여 "B" 회사에서 3자 배정 유상증자와 같은 방식으로 하여금 

A회사에 유상으로 주식을 크게 판매하기도 합니다. 

 

 

4. 상장폐지 

상장폐지입니다. 상장폐지는 회사 지분을 총 95%를 가지고 있어야만 상장폐지가 가능합니다. 

즉, 신성통상의 경우 현재 73.6% 의 지분을 가지고 있기에, 앞으로 22.4%를 더 채우면 가능하겠습니다.

 

 

5. 주주가치 제고 및 상속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자사주를 매입한 후 유통되지 않도록(일명 품절 주)로 만들거나, 

자사주 소각을 통하여 주가 가치를 부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자사주를 매입하게 되면 유통주식수가 줄어들어 상속에 납부금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이용한 자사주 매입 방법도 있습니다. 

 

  • 현재 상장폐지 요건을 도달하기 위하여 22.4%가량이 남아있으며 상장폐지 시 가장 안 좋은 결과 
  • 주주가치 제고 및 증여 상속을 통한 매수일 때 가장 안정적

 


" 신성통상의 지배구조 " 

 

신성통상은 톱텐을 통하여,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을 통하여 약 700억의 매출액 증가를 통하여 

1조 클럽으로 진입하였고, 신성통상의 대주주 지분율은 현재 70%가 넘어 배당에 크게 매력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신성통상의 지배구조
에이센패션 지배구조

염태순(신성통상 회장)이 에이센 패션의 대주주로 있으며, 

염상원(오너 일가)은 가나안의 대주주로 있습니다. 

상기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지만, 신성통상이 승계의 Key라고 볼 수 있죠. 

염상원 씨가 가나안의 최대주주로 있으면서 가나안이 신성통상의 최대주주로

신성통상은 에이센 패션의 지분을 서로 가지고 있으며,

가나안은 에이센 패션과 지분을 서로 나눠먹고 있는 형태이죠 

 

즉, 가나안이 신성통상의 지분을 가져가면 가져갈수록 염상원 씨에게 승계로 돌아가는 비율이 

더 크게 되는 것이죠 이것은 증여/상속이 아니며, 법인사업체가 타 법인의 지분을 가져가는 것이므로 

크게 상속/증여에 구애를 받지 않는 것이고요. 

 

  • 증여를 위한 지배구조가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음
  • 신성통상은 상속의 Key 역할로 해석됨.

 


" 결론 " 

 

가나안과 신성통상의 자사주/대주주 매입 공시가 어디까지 계속해서 진행될지는 정확히 

아무도 모르며, 어떤 목적으로 매수를 계속하는지도 내부자가 아닌 이상 정확히는 모르겠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간접 상속을 통한 지배력 강화로 해석이 되긴 합니다만, 

 

신성통상이 상장 시부터 계속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시행하지는 않았고 

상장폐지요건인 95% 지분 보유까지 그리 멀게 남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상장폐지를 위하여 

매입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혹도 조금은 들기도 합니다.

 

상장폐지가 아니라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큰 역할을 한 셈이고 

유통물량 자체도 3800만 주를 하회하는 수준으로 거래량이 발생하게 되면 

품절 주와 비슷한 형태로 가지 않을까 합니다. 

 

즉 현재 일 거래량 200만 주인데 3800만 주 기준으로 하면 단순 계산으로 하였을 때 

19 거래일만 지난다면 모든 물량이 한 번씩 회전하게 되는 것이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공개 장내매수라면 이보다 더 주주친화적인 정책은 없을 거라고 봅니다. 

앞으로 배당의 %가 늘어날 가능성도 무시하지 못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국내 니트 의류 및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며,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는 신성통상의 

종목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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