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붕입니다.
오늘은, 꿈틀거리고 있는 조선 관련주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 왜 다시 슈퍼사이클 ? "
요즘 조선업계에 호재의 뉴스가 점점 불어오는듯 합니다.
대형선박의 수주랠리가 계속되며, 재무제표의 변곡점이 생기는듯 합니다.
국내 조선업계의 LNG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삼성 중공업의 LNG 운반선, 한국조선해양 LNG 운반선 수주뉴스)
다만, 계속되는 원자재 공급 영향으로 인하여, 철강, 천연가스, 원유 등의 압박은
조선업계 한켠의 리스크로 다가옵니다.
*앞서, 모든 조선주의 저항매물대는 분명 존재합니다.
*직전분기 재무제표는 대부분 철강등 원자재 상승요인이 선반영 되어있습니다.
*차후 분기실적에는 상기의 원자재 폭등이 어느 정도 수주건으로 커버링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월봉차트 입니다.
참 굴곡이 많습니다. 고점 41000원 부근으로, 한창 예전 슈퍼사이클을 기준으로 하여
고점대비 상당히 많이 빠진 차트 입니다.
국내 조선주중, 삼성계열사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시가총액 3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형 수주(계약)체결 소식도 간간히 들리나, 주가에 큰 반영은 안되는듯 하며,
ROE, 영업이익율이 대폭 개선되고 있습니다.
COVID-19 이슈 이후, 큰 시세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삼성중공업의 가장 큰 문제는 "유증" 과 "감자" 입니다.
투자자에게 "유증"은 다른 신사업/투자/개발 등을 위하여, 어떤 면으로는 호재로 다가올수있으나,
"감자"는 투자자를 기만하는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을 보유하신분 이나,
매수관점에서 지켜보고 있으신 분들은, 이 점을 유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조선사에서는 쇄빙선, LNG,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등의 다양한 선박을 제조하는
글로벌 조선사입니다.
- 감자를 시행했던 이력이 있는 기업
- ROE, 영업익은 대폭 개선중(감자영향 있음)
- 국내 및 글로벌 조선사, 각종 대형 특수선박 제작에 특화되어 있음.
- 최근 도합 3조원 규모 선박수주 공시 But, 유상증자 단행
" 현대미포조선 "
현대미포조선 입니다.
슈퍼사이클 대비 참 많이 빠진 주가입니다.(모든 조선주가 그렇지만,)
현재 조선주 시가총액 2위 규모로, 약 2조 8천억원 규모이며,
그나마 COVID-19 사태 이후, 주가를 이전 보다 상향으로추세전환 한 모습이며, 오늘 +11%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중간에 무상증자로 진행한 이력이 있으며, 거래량과 수급 모두 삼성중공업 보다 월등히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중형선박전문 제조업체로, 중형컨테이너선, LPG, 자동차 운반선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가총액 2조 8천억 정도의 규모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근 수급이 돋보이는 종목입니다.
최근 재무제표상, 원자재 수급 동향을 미리 선반영하여, 직전분기 순이익 및 영업익 적자전환으로,
어닝쇼크로 보이나, 최근 수주상황을 보고 직전분기 선반영된 재무제표를 반영 한다면 4분기 까지
흑자전환으로 턴어라운드 하지 않을까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특히나, 석유 운반선 및 동남아시아 시장회복등을 토대로 유추해 봤을때, 최대 수혜주가 아닐까 합니다.
- 무상증자 실시한 이력이 있음
- 이머징마켓 선박확대 최대 수혜주로 예측되어짐
- 재무제표상 4분기 까지 턴어라운드 예상되어짐
- 조선주 중 가장 긍정적인 수급동향
- 최근 도합 2000억 규모 선박수주 공시
"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도 마찬가지로, 슈퍼사이클 이후 엄청난 하락폭 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조 6천억 가량으로, 조선주 상위 3위에 해당됩니다.
중간에 한번 회복세가 있었지만, 조정을 참 길고 오래 받았습니다.
감자이력이 한 번 있으며, 재무제표 상태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특징적으로는, 조선해양 뿐만 아니고 플랜트사업까지 사업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며,
조선주중 가장 어려운 상황에 있는 회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최근 유상증자 및 감자의 소식은 없었으며, 최근 LNG선 수주공시 또한 있었습니다.
- 감자이력 있는 조선주
- 최근 2300억 규모 LNG선 수주공시
- 해상플랜트 관련 사업도 영위중
- 현대중공업과 인수합병 논의중이나, EU 및 일본의 승인이 나지 않음.
" 한진중공업 "
한진중공업 월봉 차트 입니다.
최고점에 비해 정말 터무니 없이 크고 긴 조정을 받았고, 감자 발표를 앞뒤로, 정말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었습니다.
옛날 가격대의 보유자분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유상증자와 감자를 토대로
가장 큰 폭의 하락을 하였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8천여억원 규모로,
한진중공업홀딩스의 분할 회사로 상장하여, 해군고속정 등 방산업도 영위하고 있으며(지속적 수익창출 가능)
기타 건설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의 사업을 함께 영위 하고 있으며, 직전분기 당시, 업황악화 예측으로 인하여
주가는 다시 제자리인 상황 입니다.
- 조선업계 중 가장 큰폭의 주가 하락세
- 감자이력 있음
- 방산 및 플랜트 사업도 영위중
- 방산산업으로 인하여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함
- 직전분기 엄청난 적자전환을 기록
" 한국카본 "
한국카본 월봉차트 입니다.
COVID-19 사태 이후로 시세가 조금 붙었습니다.
최근 저궤도위성/우주항공 테마로 엮이며 시세가 다소 붙었습니다.(소재관련)
선박에는 LNG 선박용 단열판넬인 INSULATION PANEL을 생산하여 관련주로 엮이게 되었으며,
오늘 또한 +9.44% 의 상승률로 마감 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5600억 가량이며, 최근 단일공급 및 판매 공시가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익 역시, 꾸준하게 확대해 가고 있으며, 조선뿐만 아니라 항공/우주/조선 등
경량 및 단열판넬이 공급되어야 하는 모든 부분에 관련주로 엮여 있으니 만큼
모멘텀 또한 충분한 종목입니다.
유상증자 및 감자의 이력도 없으며, 조선주와 다르게 저항 매물대도 없는 모습이며,
상승률 또한 높지 않은 상태로 매우 긍정적으로 해석이 되는 부분입니다.
- LNG선 관련 부품 공급업체로 수주공시에 따른 수익성 극대화 가능한 종목
- 조선 뿐만 아닌, 항공 및 우주 경량화 및 단열이 필요한 모든 섹터에 엮임
- 매출액 영업익등 계속해서 성장성이 돋보임
- 유상증자 및 감자의 이력이 없음
- 무엇보다 가격대가 매수에 부담이 없는 상태
" HSD엔진 "
12년 상장 이후, 슈퍼사이클시기에, 보통의 상장업체와 마찬가지로 적정 시가총액을 찾아 들어갔으며,
COVID-19 이후 상승세가 돋보입니다.
관련주로 묶인 이유는, 글로벌 2위 저속엔진 생산업체로, 20% 의 점유율을 내세우고 있으며,
선박 및 디젤엔진이 주 사업군으로, 조선주 관련주에 편입 되었습니다.
최근 ECO-Friendly, 친환경 엔진등에 발맞춰 사업방향을 틀었으며, 다소 가격의 부담대는 있지만,
관련주로 편입되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분기 재무제표는 다소 안좋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직전분기 대비가 아닌
큰 그림을 보았을때, 최근 계속되는 수주공시를 생각한다면, 조선 수혜주중 한국카본과 더불어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합병외에는 특이사항 없음(감자 및 증자)
- 3700억 가량의 미들캡으로, 시가총액 부담이 적음(업사이드가 열려있음)
- 최근 조선사의 연달은 수주공시로 인하여 수혜주로 부각이 강함.
- 최근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부각되어짐
" 그 외 관련주 "
- 삼강엠엔티 :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에 블럭공급(시가총액 7천억, 풍력관련주로도 엮임)
- 동성화인텍 : PU단열재를 LNG선에 납품하여 관련주로 엮임(시가총액 3600억, 가스관 관련주로도 엮임)
- 하이록코리아 : 유압용밸브 생산, 조선업계 납품중(시가총액 2500억 가량, 원자력관련주로도 엮임)
- 오리엔탈정공 : 각종 머신생산업체 연돌 및 엔진케이싱등 조선업계 납품하여 엮임(시가총액 2000억 가량)
- 대양전기공업 : 선박용 조명 및 산업용 조명 생산업체(시가총액 1600억, 방산/철도 에도 관련주로 엮임)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단순 정보글이며 투자추천 및 권유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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